세금계산서용 인증서가 문제가 생겨서 재발급 받았는데, 홈택스에서 계속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몇번을 시도하다 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을 받았습니다. 간단한 과정과 보안카드나 인증서 없이 세금계산서 발급하는 팁을 알려 드립니다.
범용공인인증서를 버린 이유
1년마다 갱신해야 되는 범용공인인증서 갱신시기를 놓쳐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불편함과 오류를 극복하고 재발급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홈택스에서 인증서를 찾지 못하는 문제가 반복되었습니다.
매년 4,400원씩 지불하고 인증서를 갱신하느니 평생 무료로 사용 가능한 세금계산서 보안카드를 발급 받고자 세무서에 방문 하였습니다.
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세금계산서 보안카드는 가까운 세무서 민원실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5분 내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따로 준비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사업자 = 대표자 본인 신분증
- 법인사업자 = 법인인감증명서 (3개월 이내 발급)
세무서에서 발급 받은 보안카드는 보통 익일 오후 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넉넉하게 2일 후 부터 홈택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홈택스에 개인으로 가입 해서 사업자를 전환해서 사용했던 분들은 발급받은 보안카드를 이용해 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사업 운영에 편리합니다.
또 보안카드를 분실한 경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세무서에서 재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인증서 또는 보안카드 없이 발급하는 방법
급하게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데 인증서에 문제가 있거나 보안카드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손택스를 이용하면 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 등록된 생체인증(지문,얼굴)을 사용하는 것인데, 손택스 앱에서 생체인증을 통한 발급은 개인사업자만 가능하고 공급가액 1천만원 까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이거나 스마트폰 생체인증 조건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입금내역이나 거래증빙서류를 가지고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해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