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시가표준액 간단한 조회 방법

횟집에 가면 ‘싯가’ 라고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자동차 시가표준액 또는 차량 시가표준액도 똑같은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 그 차의 가치가 얼마인가? 를 말하는 것이죠. 보험 가입 부터 보상은 물론 각종 정부 정책에 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쉽게 설명하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차량 시가표준액 조회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자동차 시가표준액?

시가표준액이란 차량의 현재의 가치를 말합니다(=차량가액). 이것을 기준으로 보험을 들 수 있고, 사고시 보상금액에도 적용을 받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되는데, 이 가치는 보험개발원 이라는 곳에서 3개월 마다 차종 별로 적정 시세를 반영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가표준액 사용처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 할때나 사고시 보상 기준 이외에도 개인 자산을 측정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매년 갱신되는 건강보험료를 산정 할때나 정부가 주로 복지 정책을 집행할 때 자산 요건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하기

차량 시가표준액 조회는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홈택스나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홈택스 조회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자산 기준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시가표준액, 차량가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필요 없이 자동차명과 자동차등록증 형식번호만 넣어주면 바로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메뉴
조회/발급>승용차 가액조회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조회

차량 시가표준액을 결정하는 보험개발원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보험개발원에서 조회하는것이 더 편합니다.

보험개발원-화면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조회 화면

2014년에 출고된 현대자동차 베라크루즈 차량가액을 조회 하였습니다. 아래 결과 화면을 보면 2023년 1월 기준 차량가액은 999만원 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과화면
2014년 베라크루즈 예시

[관련글 : 자차 보험처리 할증을 피하려면??]

참고사항

차량 시가표준액이 현재 가치를 의미한다고 하니 간혹 중고차 시세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고차 실거래가와 차량 시가표준액은 금액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