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

나폴레옹이 즐겨먹었다는 표고버섯의 효능

 우리나라 의학문헌인 동의보감 따르면 표고버섯은 불로장수의 영약으로 꼽혀왔으며 그에 걸맞게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서양을 떠나 로마의 영웅 카이사르부터 나폴레옹까지 즐겨먹었다는 표고버섯의 효능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표고버섯의 성분과 작용

혈관 노폐물 배출

 피로해소, 골격 형성, 체력증강부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광범위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리타데닌이라는 특수 아미노산이 혈액 대사를 촉진하여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면서 새로운 피를 생성하는 조혈작용이 뛰어나고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썸네일

항암작용

 표고버섯은 미국 FDA에서 권장하는 10대 항암식품에 들어가 있는데요, 레티난 성분과 균사체는 인슐린 분비를 돕고 혈당을 떨어트려주며, 항암, 면역력 증강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여러 항암치료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포자 내부의 리보핵산 역시 항바이러스 효과와 항암작용을 하는데 특히 위암, 자궁경부암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매우 낮아서 다이어트에 활용되기도 하는데, 표고버섯 달인물만 마셔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단백질 및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의 말단까지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해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왕들도 즐겨먹던 표고버섯

 표고버섯을 먹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말리고, 삶고, 볶아 먹는 등 다양한 조리방법이 있는데 우리나라 궁중요리에는 반드시 표고버섯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용봉탕은 물론이고 만두에도 넣었고, 특히 표고 만둣국은 왕들이 왕비와 침전에 들기 전에 심장보호를 위해 즐겨먹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표고버섯이 몸에 안맞는 경우

대부분의 버섯류는 습기가 많아 축축하고 서늘한 그늘에서 자라납니다. 동충하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의학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몸이 차고 냉한 사람,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소화를 잘 못하는 체질은 표고버섯을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함께 읽으면 더 좋은 건강 음식 정보

여름철 즐겨먹는 메밀의 효능

애주가인 당신을 위한 녹두!

노폐물 배설 촉진제 팥

여성에게 특히 좋은 쑥의 효능

숙취해소에 좋은 미나리 효능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