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

폐에 좋은 더덕 효능 먹지말아야 할 때?

 도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분들은 더덕을 캐러 가본 경험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더덕은 향이 아주 진해서 냄새에 예민한 분들은 더 쉽게 발견하기도 하는데요 주로 산속에 응달진 곳에서 잘 자랍니다. 다른 말로 사삼(沙蔘) 이라고도 불리는데 예전부터 약재로도 쓰였습니다. 오늘은 더덕의 여러 가지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덕이 몸에 좋은 이유

 더덕을 캐보면 뿌리 전체에 혹이 더덕더덕 엉켜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더덕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또 모래땅에서 잘 자라난다고 해서 사삼이라고도 불립니다. 산삼, 인삼, 홍삼 처럼 삼(蔘)이라는 글자는 아무렇게나 붙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육지에는 산삼이 있고 바다에는 해삼이 있듯이 더덕도 몸에 좋은 효능이 있어 사삼이라고 불렸던 것입니다.

 

더덕과 인삼의 차이

 더덕과 인삼의 공통점부터 말씀드리면 색깔로 두가지 모두 흰색입니다. 한방에서 흰색은 폐와 연결이 되는데 둘 다 폐의 기를 보강하거나 치료하는 데 사용이 되지만 더덕과 인삼은 전혀 다른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은 따뜻한 성질로 주로 비장이나 위장의 원기를 보충해주는데 반해 더덕은 서늘한 성질로 음기를 보충해주고 주로 폐의 기를 보충해 줍니다. 즉 폐가 차가울 때는 인삼을 쓰고, 폐에 열이 있으면 더덕을 사용합니다.

 

썸네일

 

감기일 때 더덕은 좋지 않아요

 주로 우리 몸의 폐에 작용을 하지만 보통 감기와는 맞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으슬으슬 춥고 미열이 있으며, 머리가 아프고 콧물과 재채기가 반복되어 기운이 없는 경우에는 더덕이 맞지 않습니다. 더덕은 폐의 열을 내려주므로 열이 심하고 땀이 나며 갈증이 계속될 때 좋습니다. 입이 마르고 목 안이 건조할 때도 더덕이 적합한 약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에 좋은 더덕

더덕은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으로 호흡기 감염증에 효과적이어서 기침이 삼하고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 더덕을 먹으면 좋습니다. 실험에서도 폐렴균이나 결핵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폐가 좋지 못한 분들은 더덕 나물이나 더덕구이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여성에게도 좋을까?

생리불순이나 냉증, 자궁염증에 좋습니다. 산후에 젖이 부족한 산모가 더덕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오게 되고, 또 젖이 잘 나오지 않아 유선염이 생겨 아프고 열이나는 것을 낫게 합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열이 많고 체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더덕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찬 성질이기에 비장이나 위장이 허약하고 몸이 차갑고 소화를 잘 못하는 사람, 설사가 자주 나오는 사람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몸이 차고 냉한 분들은 더덕을 드실 때는 열을 더해주는 고추장을 듬뿍 발라서 구워 먹으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정보

 

 

메밀 효능 과 여름철 건강 정보

여름철 시원하게 메밀국수, 메밀묵, 냉메밀 많이 드시지요? 어떤 분들은 자주 많이 드셔도 별 탈이 없는데 또 어떤 분들은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해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깃집에서 고기 드시

sjmom.net

 

 

염증과 숙취해소에 탁월한 녹두 효능 및 주의할점

 녹두는 경락을 두루 잘 통행시키고, 오장을 조화롭게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므로 입맛이 돌고 원기가 생겨나 컨디션이 한결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염증성 질환이나 약물중독, 숙취해소에

sjmom.net

 

 

노폐물 배설 촉진제 겸 해독제 팥 효능

 예부터 동짓날에는 팥죽을 쑤어 대문이나 장독대에 뿌려 액을 막고 잡귀를 쫓았다고 합니다. 너무 미신 같나요? 지금은 이런 풍습을 실제로 하지는 않지만 옛 조상님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고

sjmom.ne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