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

메밀 효능 과 여름철 건강 정보

썸네일

여름철 시원하게 메밀국수, 메밀묵, 냉메밀 많이 드시지요? 어떤 분들은 자주 많이 드셔도 별 탈이 없는데 또 어떤 분들은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해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깃집에서 고기 드시고 나서 냉면을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과연 우리 건강에 좋은 것일까요?

메밀에는 어떤 약효가 있을까?

한방에서 메밀은 태양인 체질에 좋은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비/위장의 열기를 낮춰주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데 동의보감에서는 1년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내려간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소변을 뿌옇게 하는 백탁 증상이나 여성의 냉증에 좋고, 몸에 열이 많아 생기는 부스럼, 종기, 반진 등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은 메밀

메밀에는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인체실험 결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기억력을 높여주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인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려면 몸속의 노폐물을 잘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야 하는데 메밀은 위와 창자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밀과 궁합이 좋은 체질

앞서 이야기드렸던 대로 메밀은 태양인 체질에 적합하다고 하는데 실제 태양인은 아주 극소수입니다. 메밀은 기가 왕성하고 열과 습기가 많은 분들에게 좋은데 특히 변비가 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메밀은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작용을 하므로 우리 몸에 기운을 더해주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몸에 쌓인 열과 습기를 떨어트려주면서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돕습니다.

 

메밀과 궁합이 안 맞는 경우

비/위장이 약하고 차가운 성질의 사람은 메밀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사상체질로 보면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여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잘 나오는 체질인데 메밀과 맞지 않습니다. 몸이 찬 성질을 가진 분이 꼭 메밀을 드시고 싶을 땐 오이나 배를 넣지 마시고 겨자를 많이 넣은 뒤 따뜻한 온면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을 자주 많이 먹어도 될까?

어떤 음식이든 몸에 잘 맞더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메밀도 많이 먹으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메밀로 만든 음식에 겨자나 무를 넣어 드시는 것이 좋은데 겨자는 메밀의 찬 기운을 완화해주고 무는 메밀의 독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이나 배를 함께 넣어 드시게 되면 서늘한 기운이 보강되어 열을 풀어주는 효과가 강해집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