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

노폐물 배설 촉진제 겸 해독제 팥 효능

썸네일

 예부터 동짓날에는 팥죽을 쑤어 대문이나 장독대에 뿌려 액을 막고 잡귀를 쫓았다고 합니다. 너무 미신 같나요? 지금은 이런 풍습을 실제로 하지는 않지만 옛 조상님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팥은 겨울 제철음식으로 딱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 알아볼게요.

 

비만에 좋은 팥

 동짓날 옛날 사람들은 팥죽을 먹었습니다. 겨울철에 먹는 팥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자연스럽게 운동이 부족하게 되고 배가 나오고 살이 찌는 계절입니다. 팥은 노폐물을 잘 배설해주고 비타민B를 비롯한 영양소를 보충해주기에 비만에도 좋은 음식요법이 되는 셈입니다.

 

팥 효능

 달고 신맛에 약간은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팥은 우리 몸속의 물을 잘 유통시켜주고 소변 활동을 도와주는데, 몸이 붓거나 복수가 찬 경우, 신장이나 요로에 돌이 있는 요로결석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장이 허약하여 젖이 부족한 산모에게 팥과 찹쌀로 죽을 끓여 먹이면 젖이 잘 나오게 도와주고, 유방 습진과 유선염에는 먹거나 환부에 직접 붙여 치료합니다. 태가 빠져나오지 않는 유착태반 치료에도 팥은 도움을 줍니다.

 팥은 앞서 살펴본 녹두와 마찬가지로 해독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유독가스 중독에 효과가 큽니다. 구토를 치료하고 갈증을 풀어주며 열을 식혀주는 효능도 있어 술 깨는 데도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몸이 차가운 냉한 체질이거나 맥주처럼 차가운 술을 마셨을 때는 맞지 않습니다.

 

팥 모두에게 좋을까?

기운을 가라앉히고 물기가 빠져나가도록 돕기에 오랫동안 먹으면 사람을 마르게 합니다.  따라서 배가 나오고 통통한 사람에게 어울리고 열성 체질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마른 사람이거나 몸이 차가운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사상체질로 보자면 소양인에게는 맞지만 소음인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메밀 효능과 여름철 건강정보>>

소주를 즐겨마신다면? 녹두와 건강정보>>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