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

계속되는 설사에 좋은 음식 모음

괴로운 설사

계속되는 설사에 좋은 음식 모음

우리 몸의 면역력은 계절이 바뀌거나 환경이 바뀔때마다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벼운 감기나 소화불량 같은 사소한 질병들은 갑자기 찾아오지만 매번 약으로 다스리기보다 음식으로 다스리는 것이 더 낫겠죠? 계속되는 설사에 좋은 음식 을 알아보겠습니다.

 

잘못된 음식 섭취로 인한 설사는 짧게는 하루 길어지면 3~4일 정도면 정상 컨디션으로 회복이 되지만 세균이나 기생충 같은 감염으로 인한 설사는 회복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설사가 2일 이상 길어지는 경우에는 병원치료와 함께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기 바래요.

식초와 꿀

설사가 지속될 때 혹은 메스꺼움 까지 느낄때, 식초와 꿀을 1:1 비율로 섞어서 한숟가락씩만 일 3회 정도 섭취해주면 장 내부의 유해균을 제거하고 살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진정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와 꿀을 1:1 섞고 한숟가락만 섭취

배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설사는 우리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긴 것인데, 배를 섭취하는 경우 타닌 성분이 소화효소의 분비를 돕게 됩니다. 과일 상태로 섭취도 좋고 갈아서 꿀과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타닌성분은 소화를 도와요

검은콩 삶은 물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검은콩을 물을 넉넉하게 하고 푹 삶아준 뒤 그 물을 1컵씩 나누어 마셔주면 설사에도 도움이 되고 설사로 인한 피로감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은 설사는 물론 변비에도 도움이 되요

 

감 또는 곶감 달인 물

감에는 배 보다 타닌성분이 더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위의 점막에 작용해 조직을 건조시키고 수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설사는 물론 지혈작용에도 효과적이니 감이나 곶감을 달여마시면 증상이 많이 좋아 집니다.

곶감에도 타닌이 풍부합니다

 

매실

설사를 유발하는 균의 번식과 활동을 억제해주는 구연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해독 살균 효과로 설사에도 도움을 주는데 매실차나 매실청을 희석하여 마시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보리차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고 수분보충 전해질 공급에도 좋습니다. 보리차는 아기들의 약한 장에도 도움을 주는 차 중에 하나 입니다.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효소들이 풍부한 무는 메스껍거나 소화가 잘 안될때에도 좋고 설사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설사가 지속되면 입맛도 없어지고 기력도 잃게 되지만 그럴수록 부족해지는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해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부드러운 죽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고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부드러운 죽

 

설사에 도움 1도 안되는 음식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는 음식들은 설사 중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짜고 단 음식들이 대표적입니다. 또 장내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운 기름진 음식, 차가운음식, 밀가루 음식 등도 피해야 합니다.

설사가 지속될땐 참아야할 음식들

특히 설사가 수일 동안 계속될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가볍게 지나가는 질병은 음식으로 다스리는 것이 좋고 무거운 증상에는 진료와 약으로 다스리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