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여름이 오기 전에 에어컨 청소를 하고 있고, 업체를 이용한 것은 3년이 되었습니다. 처음은 엘지 고객센터를 이용했고, 이후부터는 사설 업체가 더 꼼꼼하게 처리해주는 것 같아서 맡기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더럽지는 않지만 1년 사용하고 나면 에어컨 냄새 때문에 매년 하게 되었는데요, 셀프 에어컨 청소도 해보고 업체에도 맡겨보면서 업체 선택 시 확인해야 할 점들과 청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셀프 청소 vs 업체 청소 비교
손재주가 있어서 직접 에어컨을 완전 분해 할 수 있는 경우라면 셀프 청소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청소에 필요한 공구와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요즘은 청소에 필요한 부자재도 인터넷에서 많이 팔고 있습니다.
실제로 업체에서 와서 완전 분해하는 과정을 보면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단 모두가 손재주가 있는 것은 아니니 대다수의 일반적인 수준의 셀프 청소는 사실 겉 핧기 청소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셀프 청소가 먼지 등 겉 부분의 물리적인 청소가 한계라면, 업체를 이용하면 에어컨 내부까지 물리적+화학적 청소가 가능합니다.
업체 선정시 확인 할 사항들
매년 새로운 업체에 맡기다 보니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업체를 선택 할 때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완전 분해? 부분 분해?
요즘 대부분 완전 분해 후 세척하는 업체가 대부분이지만 아직도 부분적으로 분해해서 세척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부분 분해 후 세척해주는 업체가 좀 더 저렴합니다.
물론 셀프 청소보다는 깨끗하게 하지만 기왕 돈 내고 청소하는데 완전 분해 해서 세척해주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인 작업? 2인 작업?
업체 중에는 혼자서 작업하는 분들도 있고, 2명이 오셔서 작업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혼자 와서 작업하는 업체는 아무래도 시간이 더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2인으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분해 할 동안 다른 작업자는 화장실에서 세척 준비를 하고 빠르게 착착 진행이 되므로 문의 할 때 몇 명이 작업하는지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 처리?
에어컨 청소 시 완전 분해 후에 냉각핀은 약품과 물을 이용해 분사하면서 세척하게 됩니다. 이때 다른 곳으로 튀지 않도록 조심하지만 주변을 비닐 등으로 처리하고 작업하는 업체도 있고, 그런 것 없이 하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에어컨 청소 자체의 퀄리티는 차이가 없더라도, 그만큼 더 신경 쓰고 서비스 마인드가 있는가 차이인 것 같습니다. 업체의 시공 모습이나 후기 등을 살펴보면 확인이 되는 부분이므로 꼭 후기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
에어컨 청소 비용은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의뢰한 엘지 트윈원 에어컨의 경우 2023년 이번 시즌은 14~19만원대 정도 입니다.
- 벽걸이형 단품 : 6~9만원
- 스탠드형 단품 : 10만원~12만원
- 투인원 : 15~19만원
위 가격이 평균적인 가격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삼성 무풍 에어컨의 경우 위 가격대에서 1~2만원 정도 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숨고? 지역 업체?
인터넷에 검색해서 찾는 업체도 대부분 숨고에 등록되어 있고, 숨고에 있는 업체들도 대부분 인터넷에도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편한 방법으로 해당 지역과 멀지 않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싼 곳은 싼 이유가 대부분 있었고, 적당한 평균가에서 선택하면 에어컨 청소 결과 퀄리티는 사실 거의 똑같습니다.